목장용 말씀요약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니, 너는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마태복음 1장 21절 말씀)
<예수님은 왜 이 땅에 오셨을까요?>
세상에는 여러 직업 중에서 기상케스터, 경찰, 상담사가 있지요. 기상 케스터는 날씨를 미리 알려주는 사람이에요. 경찰은 우리를 지키고 보호해 주는 사람이지요. 상담사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어려움으로 마음이 불편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이 다시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에요.
아주 오래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어요. 그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바로 선지자, 왕, 제사장이에요.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미리 알려주는 일을 했어요. 왕은 백성을 다스리고 보호해주는 일을 했고, 제사장은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서 제사를 통하여 서로 화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했어요. 그런데, 오늘날 우리 주변에는 선지자도, 왕도, 제사장도 없어요. 그렇다고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고, 우리를 지키고 보호해주고 또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사라진 것은 아니에요. 선지자, 왕, 제사장을 대신해 이 일을 하고 계신분을 보내주셨거든요. 그 분이 바로 예수님이에요.
첫 번째로 예수님은 선지자를 대신해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분이에요.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알려 주셨어요.
두 번째로 예수님은 왕이 백성을 지키고 보호하는 것처럼 우리를 지키고 보호하셨어요. 더 이상 죄가 우리의 왕 노릇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켜 주셨고 성령님을 통해 악한 것들로부터 보호하고 계세요!
세 번째로 예수님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졌던 몸과 영혼의 거리를 다시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 주셨어요. 죄는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고 화목할 수 없도록 해요. 하지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우해 죽으심으로 우리는 다시 하나님과 가까워질 수 있게 되었어요.
사랑하는 친구들! 예수님께서 오신 것은 하나님의 뜻을 알리고 우리를 죄로부터 보호하며 하나님과 다시 화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죄용서와 구원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이며,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성탄은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아래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해요.
적용하기
1. 말씀을 들으면서 깨달은 점과 내가 다짐한 것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보세요!
2. 여러분은 어떤 성탄을 맞이하고 싶은지 서로 나누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