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15초 동안 웃으면 이틀은 더 오래 산다고 합니다. 웃으면 약 230가지의 근육 과 400개 정도의 뼈마디 운동이 일어나고, 폐와 심장이 튼튼해지며, 몸 속의 독소가 배출되고, 혈액 순환과 좋은 호르몬 배출에 도움이 되고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한국의 어떤 의료업체는 회사원들이 돌아가면서 사내 방송을 웃음 방송으로 진행하고 게임도 하게 하는 “웃음 경영”을 실시한 이후, 매출이 40%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의학계에서도 표정이 밝고 잘 웃는 사람이 더 잘 치료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웃으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통증이 감소되며, 암세포가 빨리 죽습니다. 그래서 어떤 병원에서는 웃음 치료를 실시했는데 환자들의 몸에서 백혈구와 면역항체가 증가했으며, 암세포를 죽이는 NK세포가 많아졌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웃음은 듣기만 해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웃을 일이 없더라도 웃음을 운동처럼 생각하여 웃는 표정만 지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웃음치료사 이요셉씨는 우울증이 있었는데 100일 동안 웃는 훈련을 하여 우울증을 고쳤습니다. 독일 만하임 대학의 연구진은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연필을 치아에 물게 하여 웃는 표정을 짓게 했고,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그냥 입술에 물게 한 후 우스운 만화를 보게 했는데, 치아로 연필을 문 그룹의 사람들이 만화를 더 재미있게 보았다고 합니다. 억지로 짓는 웃음도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캔자스 대학에서는 크게 웃는 표정의 학생들과 가볍게 웃는 표정의 학생들에게 손을 얼음 물에 담그게 했는데, 더 큰 표정의 웃음을 지은 학생들이 고통에서 더 빨리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실험 결과에 따라 많이 웃으셔서 웃음의 치료 효과를 더 크게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