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이전에 하지 않았던 고민을 하고 그것을 가지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공간부족에 대한 고민입니다. 주일에 예배드릴 공간도 부족해졌고, 주일에 점심을 함께 먹는 친교공간도 부족해졌고, 주일에 모든 싱글목장에 하나씩 배정해주어야 할 목장실도 부족해졌고, 주일예배를 드리러 오면서 가지고 오는 차량에 대한 주차공간도 부족해졌습니다. 문제는 부족하다 하는 것으로 끝나면 좋은데 매주 겪게 되는 현실이 된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이 행복해지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삼일상가 4층에서 지금 이곳으로 교회당을 옮겨온 것이 2003년 7월이었으니 지난 16년 동안 그런 고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성도들이 지금처럼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성도들이 그 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나서 이런 것을 고민하는 저의 모습을 보고 감사하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을 찾고 있지만 당장에 모두를 만족시킬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가만히 있을 수는 없기에 저의 생각을 말씀 드립니다.
첫째, 주일 예배 드리는 공간의 부족은 당장은 아니지만 예배 인원의 분산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부 예배는 9시로 변경은 없지만 2부 예배는 11시 30분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간증도, 세례식도, 허그식도, 분가식도 분산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당장에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우선 해결해야 하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유치부 예배와 아동부 예배, 그리고 주일 찬양 팀을 두 개로 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현재 사역자보다 두 배의 사역자가 있어야 합니다. 1부 예배 때의 사역자가 필요하고, 2부 예배 때에 사역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주일 친교 공간의 부족은 예배 인원이 분산되면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1부 예배 후에는 식사 제공이 안 되고, 2부 예배 후에만 식사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기 전까지는 총목자모임에서 목장에 배정된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는 것과 사람이 많아도 6명 이상인 곳은 무조건 2개 테이블만 선정하도록 했습니다. 그럴 때에 8명 이상 목원이 식사를 하고 가는 목장이 있을 것이고, 반면에 식사를 하지 않고 가서 선정된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가는 목장이 있을 텐데 인원이 많아서 두 개의 테이블로 식사를 할 수 없는 목장과 식사를 하지 않고 가서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은 목장은 모두 친교사역부장에게 미리 연락을 주시면 자리가 부족한 목장에 자리 배정을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는 주일 싱글목장실의 부족은 지난번에 말씀 드린 대로 사택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올해 공동의회에서 승인을 해주어 지금 운영위원회에서 그 결정대로 사택을 찾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사택이 외부로 나가면 지금 사택 공간을 목장실을 배정받지 못한 싱글목장들에게 배정하게 될 것입니다.
넷째는 주일 주차 공간의 부족은 주차할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최선인데 주변을 보면 당장에 확보할 독립 공간은 찾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처럼 교육관 주차장이나 연수관 주차장과 교회 주변에 주차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만 교회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이나 교회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는 어떤 조치가 취해져야만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주차하지 못했던 본관 주차장을 처음 오신 분들이나 교회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하여 다음주일부터 주차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교육관 주차장 같은 경우도 처음 오신 분들이나 교회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에게 우선 주차할 수 있도록 배려하려고 합니다.
그러기에 주일 사역을 위하여 일찍 교회에 오시는 사역자들이나 목자 목녀님들은 가능한 교육관 주차장이나 본관 주차장에 주차하지 마시고, 연수관 주차장이나 교회 건너편 쌍용스토아쪽 주차장이나 육미관 쪽 주차장이나, 초원아파트 쪽 주차장이나 가능한 교회당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주차하시고, 조금은 불편하시더라도 걸어오시기를 바랍니다. 처음 교회를 방문하시는 분이나 교회 나오신지 얼마 되지 않아 주변 주차가 불편하신 분들은 예배 시간 10분 전에는 오셔서 주차 안내를 받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심목사